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버네티스(Kubernetes)란 뭘까?

by park_hama 2024. 7. 10.

쿠버네티스란 뭘까?

쿠버네티스(k8s 또는 "큐브(kube)"라고도 함)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관리, 확장할 때 수반되는 다수의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이다.

 

즉, 쿠버네티스는 간단히 말하면,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와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이식성이 있고 확장 가능한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워크로드란?

워크로드는 시스템이나 네트워크가 작업을 완료하거나 특정 출력을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컴퓨팅 리소스의 양을 말합니다.

 

//컨테이너란?

컨테이너란 OS상에 논리적인 구획을 만들어서, 애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라이브러리나 종속 항목들을 모아 마치 별도의 서버인 것 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이는 과거의 배포의 방식들의 단점을 보안하여 만든 것이다.

 

 

쿠버네티스하면 도커라는 개념이 들어간다.

도커는 컨테이너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테이너화 기술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실행에 필요한 환경을 하나의 이미지로 모아두고, 그 이미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을 구축 및 운영하기 위한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이다.

이미지 (Image) 란?

  • 컨테이너 실행에 필요한 파일과 설정 값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상태값을 가지지 않고 (Stateless) 변하지 않음 (Immutable).
  • 컨테이너는 이미지를 실행한 상태(Runtime)라고 볼 수 있고 추가되거나 변하는 값는 컨테이너에 저장된다.
  • 같은 이미지에서 여러개의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고 컨테이너의 상태가 바뀌거나 삭제되더라도 이미지는 변하지 않는다.

 

쿠버네티스 등장 배경

여기서 이미지라는 개념이 생기고 컨테이너라는 개념이 생겨 이러한 자원을 관리를 하다가 너무 많아지니까 관리가 힘들어져서 자동화 관리 툴을 만든 것이 쿠버네티스이다.